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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4 4

공사 현장에서 유턴 중 발생한 경미한 접촉사고: 12대 중과실 적용 여부와 법적 대응

공사 현장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길이 막힌 경우 유턴을 시도하다가 가벼운 접촉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1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지 여부와 법적 대응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한 경미한 접촉 사고에 대한 12대 중과실 적용 여부와 적절한 법적 대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사고 상황과 기본 정보먼저, 사고 당시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사고 상황:공사 현장에서 길이 막혀 있어 유턴을 시도하다 경미한 접촉 사고가 발생함.사고 차량은 쏘카로, 보험 접수가 된 상태.사고 장소는 공사 현장이며, 유도하는 사람이 없었음.필수 증거 자료:사고 현장의 사진.공사 현장 유도 여부 및 관련 증거.사고 발생 시 차량의 위치 및 상태 설명.12대 ..

상식 이야기 2025.05.24

과적 차량 사고부터 근로계약 문제까지 - 억울한 상황에서 권리를 찾는 법

1. 과적 차량 운행 사고의 법적 책임(1) 과적의 책임, 누구에게 있는가?차량 운송 중 과적은 도로교통법 및 화물차 관련 법률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차량이 1톤 화물차인데 2.4톤을 적재한 것은 명백한 법적 과적 상황으로,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주된 원인이 되었습니다.운전 지시와 책임 소지: 과적 운행을 사업주가 지시한 경우, 사업자에게 법적 책임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과적 여부는 사업주가 차량 무게를 측정하거나 지시를 통해 판단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2) 차량 손상에 대한 비용 부담회사 측에서 차량 보험 조건(26세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하셨는데, 차량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전체 수리비(1300만 원)가 사업자 자체 비용으로 처리된 것 같습니다.이 경우, 수리비와 관련해 ..

상식 이야기 2025.05.24

지인 차량 운전에 발생한 사고, 보상은 어떻게? 처음부터 끝까지 한눈에 보기

1. 사고 상황 정리: 누구에게 책임이 있나?지인 차량을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우선 사고의 책임 구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경우는 다음과 같이 상황을 나눌 수 있습니다.(1) 가해차량의 책임사거리 우회전 중 가해 차량이 운전하고 있던 차량의 백미러와 운전석, 뒷좌석 문짝을 긁으며 추돌하였습니다.이는 가해차량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보이며, 교통사고의 가·피해 관계에서 가해자는 본 사고에 주된 책임을 지게 됩니다.(2) 피해 차량의 운전자는 적법한 상태차량을 운전하던 운전자(질문자)의 경우는 운전 면허 소지 여부와 보험 가입 여부가 중요한데, 이 경우 모두 적법한 상태임을 확인하였으므로 문제는 없습니다.(3) 차주는 여기서 주목 대상질문자께서 운전하던 차량은 지인의 차입니다. 아직 사고 차량..

상식 이야기 2025.05.24

미성년자의 음주 오토바이 사건 - 그 대가와 배워야 할 교훈

1. 사건의 법적 이해: 음주, 무면허 그리고 미성년자이번 사건에서는 세 가지 주요 법적 위반 사항이 발생했습니다. 각각의 위반 사항이 어떤 법률을 위반하고, 어떤 처벌을 초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1) 음주운전대한민국에서 음주운전은 도로교통법 제44조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일 경우 처벌 대상이 되며, 이번 사례에서는 면허가 없으므로 기준 수치를 넘겼다면 더욱 중대한 처벌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2) 무면허 운전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이륜차(오토바이)를 운전한 것은 도로교통법 제43조를 위반한 것입니다.이는 미성년자의 경우 성인보다 더 엄중하게 판단될 수 있습니다.(3) 미성년자의 법적 책임미성년자임에도 이러한 중대 법률 위반 사건에 연루될 경우, 보호자의 책임 역시 함..

상식 이야기 2025.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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